자동차 폐차를 준비하는 운전자 여러분 반갑습니다.
오늘은 차량을 폐기할 때 모든 부분에서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부산 폐차장 선별 방법을 알려 드리고자 합니다.
차량을 폐기하고 말소하는 과정은 일반 사람들이 자주 경험할 수 없다 보니 정보가 부족한 상태에서 진행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은데요.
그러다 보니 시세보다 낮은 가격을 받거나 무허가 폐기장에 차량이 유입되어 피해를 당하는 사례도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부산 폐차를 진행하는 운전자 분들은 모든 부분에서 합리적인 결과를 찾을 수 있도록 꼭 필요한 정보만 간추려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폐차 보상금 더 받을 수 있다고?
자동차를 폐기할 때 가치를 제대로 평가받고 시세보다 좋은 금액으로 돌려받길 원한다면 고철로 버려지는 작은 부품까지 정밀하게 해체하고 유통하는 부산 폐차장을 찾아야 합니다.
즉, 부품 리사이클 공법을 도입한 폐차장은 일반 고철장과 다르게 차량이 내부로 입고되면 기술력을 바탕으로 전담 인력을 투입하여 꼼꼼하게 자동차 부속을 분해합니다.
그리고 이렇게 해체된 부속은 재활용 가능 여부를 확인한 다음 다양한 판로를 통해 외부로 유통시켜 추가적인 이윤을 창출하죠.
여기서 중요한 요점은 이런 유통 과정에서 발생한 이윤은 부산 폐차를 진행하는 운전자 분들이 고스란히 돌려받을 수 있기에 같은 차량을 폐기해도 훨씬 더 합리적으로 차량의 가치를 평가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 주변에 있는 폐기장들은 대부분 리사이클 공법을 도입하지 않은 고철장 방식으로 사업장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고철장은 차량을 해체할 때 기본적인 부품만 작업하고 나머지는 압축기에 넣어서 고철로 정리 후 중량을 측정해서 전체 금액을 산출하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이렇게 되면 업주는 부품 리사이클 시스템을 도입하지 않아도 작업 시간을 단축할 수 있기에 고정적으로 지출되는 인건비가 절감됩니다.
그래서 굳이 자본력과 기술력, 특수 장비, 전담 인력, 유통망 등 여러 가지 인프라가 필요한 리사이클 시스템을 도입하지 않아도 손실이 발생하지 않죠.
그런데 문제는 이런 고철장 시스템을 추구하는 곳에서 자동차를 폐차하면 앞서 언급드린 내용처럼 폐차 견적을 고철 무게로 정산받을 밖에 없기에 이와 관련된 손해는 전부 차주에게 돌아갈 수밖에 없습니다.
결국 자동차를 폐기할 때 가치를 제대로 평가받길 원한다면 작은 기술력을 기본 바탕으로 모든 인프라가 충원된 부산 폐차장을 찾아서 차량을 인계해야 합리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2. 허가받은 사업장 어떻게 구별할까?
차량을 폐기할 때 안전하고 정확하게 모든 절차를 마무리 짓기 위해서는 한국자동차환경협회에 소속되고 관허로 등록된 부산 폐차장을 구별하는 방법도 알아야 합니다.
우리 주변에는 무허가 처리장, 딜러, 사설 렉카, 공업사 등 협회에 소속되지 않고 폐차 광고를 인터넷에 올리는 사람들이 상당히 많은데요.
만약 이런 곳에 차량을 넘겨주면 불미스러운 상황에 노출되고 피해를 당해도 현실에서는 법적 보호를 받을 수 없기에 이와 관련된 피해는 전부 차주가 해결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말소 지연 및 불가, 자동차 수거 후 잠적, 구두상으로 약속했던 보상금 미지급 또는 이런저런 이유로 보상금 감가, 대포차(번호판) 유통 등등...
이런 부분이 사회적 문제로 자리 잡자 협회에서는 무허가 처리장을 쉽게 구별하고 누구나 안전하게 차량을 폐기할 수 있도록 관허로 인증받은 부산 폐차장에서 차주를 상대하는 직원에게는 "폐차 사원증"을 만들어 배포하였습니다.
그래서 부산 폐차를 진행하는 사람들은 가장 먼저 유선으로 연결된 담당자에게 사원증 사본을 요청해서 문자 메시지로 사진을 전송받고 사실 여부를 정확하게 판단해야 하는데 사원증은 사진을 찍어서 문자 메시지로 전송해 드리기 때문에 번거롭게 해당 폐차장을 찾아가지 않아도 쉽게 확인이 가능하죠.
3. 나에게 맞는 폐차 방법은?
자동차를 폐차하고 말소하는 방법은 차량 원부에 등록된 미납금 해결 유무와 사용하는 연료에 따라서 일반, 압류, 조기폐차로 구분됩니다.
먼저 일반폐차는 원부에 과태료, 범칙금, 세금 체납 등 미납금이 하나도 없거나 빠른 시간 안에 납부 가능한 상황에서 당일 또는 24시간 안에 관할청에서 말소증까지 발급받고 모든 절차를 신속하게 마무리하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금전적인 이유로 원부에 등록된 미납금을 당장 해결하지 않고 차량을 폐기할 땐 압류폐차(차령초과 말소 제도)를 신청하면 당장 금액을 납부하지 않아도 말소증 발급이 가능하죠.
단, 압류폐차는 승용차 11년, 소형 화물차&승합차 10년 이상 연식이 오래되어 상품적 환산 가치를 인정받을 수 없는 차량만 가능하고 관할청에서 말소증 발급까지는 대략 45일에서 60일 정도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조기폐차는 배출가스 4~5등급 경유차를 대상으로 최대 800만 원의 지원금과 개인 상황에 따라 50~100만 원의 추가 지원을 받을 수 있는 노후경유차 저공해 사업입니다.
그러나 조기폐차 역시 한정적인 노후경유차 저공해 사업 예산 범위 안에서만 신청할 수 있기에 이 제도를 통해 차량을 폐기하고 지원받을 생각이라면 사업 예산이 전부 소진되기 전에 서둘러 폐차장 담당자와 상의 후 진행 가능 여부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일반, 압류, 조기폐차할 때 필요한 서류는 자동차등록증 원본과 명의자 신분증, 명의자 통장 사본이며 차량을 인계할 땐 날짜, 시간, 장소만 알려주면 부산시 모든 지역을 무상으로 수거하고 있으니 궁금한 부분이 있다면 언제든지 요청하시기 바랍니다.
항상 친절하고 정확하게 알려 드리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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